본문 바로가기

우리나라 동향/201003월

2010.03.10(수)

 1.현대경제硏, 대학생취업관련 설문조사 결과 발표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대학생 574명을 대상으로 ‘직업관 및 취업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청년실업문제에 대한 정책방향 제시.

주요내용

《직업관 - 안정성 높은 직장(85.5%) 선호

▸직업선택 기준:안정성(25.1%), 자기계발(24.0%), 연봉(23.3%)

 ▸직종:사무직 회사원(39.9%), 전문자유직(29.3%), 공무원(13.9%)

《일자리 - 대기업(71.3%) 선호

기업의 성격:일반기업(56.4%), 공공기관공기업(39.2%)

 ▸희망연봉/업종:2,500만원 이상(79.8%)/금융・보험업종(24.7%)

《취업준비활동

▸학점관리(88.1%), 자격증 획득(76.9%), 인맥만들기(62.7%)

《취업실패 후 진로

▸대학원진학(37.5%), 1년 이상 장기실업(35.2%)

 ▸청년실업의 원인:마음에 드는 일자리가 없어서(75.6%)

연구원은 구직자와 기업의 미스매칭을 청년실업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분석, 4가지 정책방향 제시.

①   창업중심의 ‘기업가 정신’ 함양

②   중소기업 대학생 경험 활성화 및 기피현상 완화를 위한 홍보

③  학교취업센터 역량 강화

④  도피성 대학원 진학 자제 홍보, 해외 취업 글로벌청년리더 양성

2. ‘최저 19만원’ 보급형 디지털TV 나온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2012년까지 디지털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삼성전자(주),엘지전자(주),대우디스플레이(주),(주)MOTVCNC 4개사의 9개 제품을 보급형 디지털TV로 선정.

○ 보급형 디지털TV는 LCD TV가 7개 제품, CRT(브라운관) TV 2개 제품이며, 가격은 최저 19만원부터 최고 84만 9천원으로 일반 시중가보다 2만~13만원 정도 저렴한 수준.

보급형 디지털TV 선정은 지난달 3일부터 22일까지 6개 분야에 공모접수를 받아 응모한 제품을 대상으로 선정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확정.

○ 선정된 제품의 가격은 시장가격에 연동하기 위해 3개월마다 심사를 거쳐 변경할 수 있도록 조치 이번에 선정된 제품들은 전국의 자체 판매점, 할인점 등 각종 판매·유통망을 통해 5월부터 공모가격으로 공급될 예정.

○ 디지털전환 시범지역에 거주하는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의 지상파 직접수신세대가 보급형디지털TV를 구매할 경우에는 정부가 1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

○ 방송통신위원회는 ‘동종 제품의 인터넷 판매가격보다 저렴한 보급형 디지털TV 공급으로 아직까지 디지털TV를 마련하지 못한 일반국민들도 디지털TV를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중소기업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힘.

3. `남보원` 시대…화이트데이에 돈 더 쓴다

○ ‘네가 만든 초콜릿이 10만원의 가치가 있냐!’ 남성인권 신장을 부르짖는 KBS 2TV ' 개그콘서트'의 '남성인권보장위원회(약칭 남보원)'의 주장이 엄살만은 아닌 것으로 나타남.

롯데닷컴은 여성이 초콜릿을 선물하는 밸런타인데이(2월14일)보다 남성이 사탕을 주는 화이트데이(3월14일) 매출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남.

지난해 3월1~13일 화이트데이 관련 매출이 2월1~13일 밸런타인데이 매출보다 50% 높았으며 객단가(1인당 구매액)도 화이트데이 2만8000원, 밸런타인데이 1만9000원으로 남성이 돈을 더 쓰는 것으로 조사.

○ 정지웅 롯데닷컴 매니저는 ‘여성은 가격보다 정성이 들어간  DIY 상품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진열대에서 포장이 완벽하거나 부피가 큰 선물을 충동적으로 고르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에서도 화이트데이 초콜릿 객단가는 4만3000원으로 밸런타인데이(3만8000원)보다 5000원 높았다.

한편 편의점 GS25는 오는(3. 15 月)일 까지 화이트데이 상품을 구매한 남성 고객 100명을 추첨해 '소개팅 상품권'을 증정한다고 함.



'우리나라 동향 > 201003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0.03.29(월)  (0) 2010.03.29
2010.03.15(월)  (0) 2010.03.15
2010.03.10(수)  (0) 2010.03.09
2010.03.05(금)  (0) 2010.03.05
2010.03.04(목)  (0) 2010.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