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분양주택 과다로 지역경제 어려움 가중
○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10.1월 현재 전국 미분양주택은 11만 9천가구로 작년말보다 소폭 감소했으며, ’07년 이후 처음으로 11만가구대로 하락
○ 그러나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후 미분양주택이 ‘07년말 17,395 가구였으나 현재 48,469가구에 달해 주택경기 활성화에 악영향
○ 이와 함께 주택거래 침체로 분양은 됐지만 계약자들이 입주하지 않은 가구도 급증(3~4만채 추정)하는 등 지방에서는 ‘빈집’ 공포가 확산
⇨ ‘09.4월 완공된 대구 수성구 D아파트는 1,411세대 중 460여세대만 입주(33%)한 상황이며, 광주 금호동 J아파트(330세대)도 입주율이 40%에 그치는 등 문제 심각
□ 미분양해소 지원방안에 대해 주민들 의견 엇갈려
○ 일부 건설사들은 분양가 할인 등 다양한 미분양 해소 대책을 시행
— 지자체들도 미분양주택 매입 후 임대주택 활용방안 검토, 지역실정에 맞는 공급계획 수립, 승인단계에서 미분양 요소 차단 등 방안 마련
⇨ 기존 미분양주택은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정부 지원을 희망
○ 주민들은 미분양이 계속되어 기존 아파트 가격과 지역경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면서도 미분양해소 대책에는 의견이 엇갈림.
— 수도권 일부 주민들은 고분양가, 수요예측 실패 등 건설사들의 책임이 커 세제 지원 등은 형평에 맞지 않으며, 건설사들이 분양가 대폭 할인 등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
— 반면 대구․경북 등 미분양이 심각한 지역에서는 건설경기 활성화가 필요하다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지원이 시급하다는 의견
□ 향후 고려사항
○ 건설사 자구책에 대한 지원방안 검토(전세 전환시 대출기간 연장 등)
○ 공공부문이 미분양주택을 매입, 임대주택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 확대
○ 양도세 감면, 취․등록세 감면기간 연장 등 세제지원 신중히 고려 등
참 고 |
전국 미분양주택 현황 (‘10. 1월말, 국토해양부 자료) |
□ 시․도별 미분양 현황
구 분 |
‘06.12월 |
‘07.12월 |
‘08.12월 |
‘09.12월 |
‘10.1월 |
전월대비 | |
증감수 |
증감률 | ||||||
계 |
73,772 |
112,254 |
165,599 |
123,297 |
119,039 |
△4,258 |
-3.5% |
서 울 |
529 |
454 |
2,486 |
1,803 |
1,803 |
0 |
0.0% |
부 산 |
9,009 |
11,502 |
13,997 |
9,200 |
8,279 |
△921 |
-10.0% |
대 구 |
8,732 |
12,199 |
21,379 |
16,009 |
15,875 |
△134 |
-0.8% |
인 천 |
426 |
527 |
1,647 |
4,539 |
3,591 |
△948 |
-20.9% |
광 주 |
6,506 |
7,940 |
12,384 |
4,678 |
4,304 |
△374 |
-8.0% |
대 전 |
597 |
1,881 |
3,802 |
3,101 |
3,042 |
△59 |
-1.9% |
울 산 |
996 |
7,672 |
9,569 |
7,106 |
7,041 |
△65 |
-0.9% |
경 기 |
3,769 |
13,643 |
22,795 |
19,325 |
20,432 |
1,107 |
5.7% |
강 원 |
5,314 |
7,114 |
10,581 |
7,157 |
5,691 |
△1,466 |
-20.5% |
충 북 |
2,608 |
4,374 |
6,412 |
5,128 |
4,918 |
△210 |
-4.1% |
충 남 |
7,764 |
12,770 |
15,918 |
14,277 |
13,950 |
△327 |
-2.3% |
전 북 |
5,163 |
4,082 |
4,617 |
3,498 |
3,327 |
△171 |
-4.9% |
전 남 |
4,515 |
4,456 |
6,530 |
5,690 |
5,387 |
△303 |
-5.3% |
경 북 |
5,971 |
8,662 |
16,106 |
12,808 |
12,915 |
107 |
0.8% |
경 남 |
11,784 |
14,857 |
17,107 |
8,698 |
8,187 |
△511 |
-5.9% |
제 주 |
89 |
121 |
269 |
280 |
297 |
17 |
6.1% |
수도권 |
4,724 |
14,624 |
26,928 |
25,667 |
25,826 |
159 |
0.6% |
지 방 |
69,048 |
97,630 |
138,671 |
97,630 |
93,213 |
△4,417 |
-4.5% |
□ 규모별 미분양 현황
구 분 |
‘06.12월 |
‘07.12월 |
‘08.12월 |
‘09.12월 |
‘10.1월 |
전월대비 | |
증감수 |
증감률 | ||||||
계 |
73,772 |
112,254 |
165,599 |
123,297 |
119,039 |
△4,258 |
-3.5% |
60㎡이하 |
6,003 |
5,764 |
7,294 |
5,851 |
6,834 |
533 |
9.1% |
60-85㎡ |
40,350 |
53,528 |
69,924 |
47,834 |
44,255 |
△3,579 |
-7.5% |
85㎡초과 |
27,419 |
52,962 |
88,381 |
69,612 |
68,400 |
△1,212 |
-1.7% |
2. 총리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 주요 내용
○ 정부는 지난(3. 12, 金)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개최,2009년 7월 범정부적으로 마련한 서민생활 지원정책의 이행여부를 점검․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확정했다고 밝힘.
— ‘서민생활 지원대책’ 대부분은 속도감 있게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
— 보완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서는 실효성 제고방안 마련
|
《주요 개선방안》 |
|
|
| |
|
| |
| ||
□ 서민경제 분야 - 미소금융 대출확대 방안 강구:지방창구 설치 확대 등 - 저신용 근로자 보증확대를 위한 제도적 방안 강구 - 휴․폐업 소상공인 생활안정을 위한 은행대출금 일시상환 유예제도에 지자체 적극 참여 유도 □ 사회복지 분야 - 학자금 대출로 인한 신용불량자 양산 방지대책 마련 - 보육시설미이용아동 지급 양육수당 합리적 지원기준(범위 및 지원액) 조정방안 중・장기 검토 - 희귀난치성 질환자 간병인 및 원거리 통원비용 지원하는 방안 중․장기 검토 - 장기요양 서비스모델 개발을 통해 장애인 장기요양서비스의 다양화 및 질 제고 □ 주거복지 분야 - 보금자리주택 건설 재원 마련 및 서민들의 주거안정의 균형을 위한 지역별 분양/임대 비율 차등화 - 옥내급수관 개량사업시 세입자는 수혜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것을, 소유주가 아닌 실거주자도 혜택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 검토 |
○ 또한, 대통령이 강조한 교육비리 척결을 위해 총리실에서 ‘교육비리 근절 제도개선 정부지원 TF'를 구성․운영할 계획.
— 총리실, 기재부․교과부․법무부․행안부 등이 참여해 구성되고, 교육공무원 인사, 예산, 학교경영 등 업무 추진과정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수립후 추진상황 점검, 비리척결에 나선다는 방침.
3. 가계, 월평균 非소비지출 최대치 기록
○ 통계청은 지난해 전국 가구 월 평균 非소비지출은626,708원으로 ’08년 대비 3.9%(23,801원) 증가했다고 밝힘.
— 전체 소득 중 非소비지출 비중은 18.2%로 ’03년 이후 최대, 처분가능소득은 전년보다 26,220원(0.9%)증가한 2,816,063원으로 가장 낮은 증가율 기록.
※ 非소비지출:세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이자 등 가계 경직성 지출
(비소비지출↑, 처분가능소득↓)
○ 항목별로는
․ 이자비용 66,981원, 전년대비 3.1% 증가 ․ 국민연금 지출 86,607원, 5.1% 증가 ․ 사회보장지출(건강보험료) 82,928원, 8.3% 증가 ․ 가구간 이전지출(경조사비 등) 197,425원, 9.2% 증가 |
○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비소비지출 증가는 처분가능소득 감소를초래, 서민층 가계살림이 어려워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 ‘정부가 서민 살림살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 개발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제언
4. 횡성, ‘억대 부농’ 571명
○ 횡성군은 농가 대상 조수입(粗收入) 소득 조사 결과 ’09년 말 571개 농가에서 연간 1억원 이상 소득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힘.
— 축산(468명), 원예(37명), 인삼재배(36명), 더덕 등 특화작물(26명) 順
— 일부 축산농가(2개소)는 25억원 가량 수입 기록.
※ 조수입:필요경비를 빼지 않은 수입(소득 = 조수입 - 경영비)
○ 횡성에 부농이 늘고 있는 이유는 횡성한우․더덕 등 고부가가치 명품브랜드 육성이 큰 몫을 담당한 것으로 분석.
○ 한 축산농가는 ‘郡의 지속적인 고부가가치 농축산물 관련 교육과자발적인 명품브랜드 육성 노력이 결실을 거두고 있는 것’이라며,
—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郡과 협력, 도시생활에 버금가는 품격높은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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